안녕하세요!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많고 유익한 정보를 드리고자 하는 블로거 소마카세우입니다! 이번 시간에는 매년 찾아오는 부가세(부가가치세) 홈택스 신고 방법 및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!
홈택스 부가세 신고 및 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차이점
사업자라면 반드시 1년에 1번 또는 2번 신고해야 하는 부가가치세 신고가 있습니다! 이 부가가치세 신고는 홈택스 아이디만 있으면 집에서 누구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요!
홈택스 부가세 신고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일단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점 등을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!
간이과세자 및 일반과세자 분류 기준
사업자 등록증을 만들 때 간이과세자로 신고를 할 지할지 일반과세자로 신고를 할지 선택을 하게 되는데요!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구분점이 되는 것은 바로 연 매출입니다!
2024년 7월 1일부로 연 매출이 1억 400만 원 미만인 사업장은 간이과세자로 분류됩니다! 하지만 부동산임대업과 과세유흥장소 경영업은 기존 적용 기준인 연 매출 4,800만원 미만이라고 하네요!
바꿔 말하면 연 매출이 1억 400만원 이상인 사업체는 일반과세자가 되는 것이지요!
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세율
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는 세율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과세자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세금을 낼 수도 있고 안 낼 수 도 있다는 점이 있기 때문에 간이과세자 및 일반과세자를 선택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!
간이과세자의 세율은 대략 1.5% ~ 4.0%라고 하며, 간이과세자의 연 매출 4,800만 원 이하는 부가가치세를 신고만 하면 되고 세금 납부는 면제됩니다! 즉, 연 매출이 4,800만 원이면 납부하는 부가세는 0원이죠!
일반과세자의 경우는 다른데요! 표준세율인 10%를 적용합니다! 일반과세자는 부가세 신고 후 매출액의 10%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하죠.
간이과세자 일반과세자 부가세 신고 및 납부
1년간 연 매출이 확정 됐다면 간이과세자의 경우에는 1년에 1번, 매년 1월 25일에 1회 신고 및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. 반면, 일반과세자는 연 2회 신고 및 납부하시면 되고 필요 시 중간 예납이 추가발생 할 수 있다고 하네요!
홈택스 부가세 신고! 세금 비서로 쉽고 간단히
부가세 신고를 하기 위해 홈택스 아이디 및 사업장 사업자등록번호 등 개인 정보를 등록하시면, 부가가치세 신고 바로가기로 가셔서 세금비서라는 프로그램으로 쉽고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!
https://www.hometax.go.kr/ui/pp/yrs_index.html?isCdn=Y&ST1BOX=1&ND2BOX=1&RD3BOX=1
국세청 홈택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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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ww.hometax.go.kr
신고 전 매출액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들을 모두 준비하신 후 아래와 같은 곳으로 들어가 하나 하나 차근차근 입력 후 부가세 신고를 완료하시면 되고, 마지막에 부가세를 신고 할 계좌에 세금을 납부하시면 끝!
부가세 신고를 위해서 홈택스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첫 화면이 나오는데요! '부가가치세 신고 서비스 바로가기 버튼'을 눌러주세요!
홈택스 아이디를 만들어 놓고 각종 사업장과 관련된 정보들을 입력해 두시는 것은 필수겠죠? 한 번 등록해 두시면 편하게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매번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!
홈택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클릭하셨다면 '정기확정신고'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! 매년 1월 25일 까지 정기확정신고를 해주시면 되는데요! 일반과세자의 경우에는 7월에 한번 더!
부가가치세 정기확정신고 기본정보 입력 화면입니다! 신고대상을 클릭해서 간이과세자인지 일반과세자인지 선택을 해 줍니다! 간이과세자로 클릭하시면 신고대상 기간이 전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변경돼요!
이후 전화번호, 업종코드, 사업자등록번호, 우편번호 및 사업장주소 등을 기입하시고 아래 저장하기를 클릭해 주세요! 이 것만 해 두시면 다른 업무를 보다가 다시 불러올 수 있으니 좋더라고요!
저장을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세금 신고를 도와주는 '세금비서' 프로그램 창 화면이 나오는데요! 세금비서 서비스는 잘 모르는 사람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 처음부터 끝까지 찬찬히 읽어보시고 따라가시면 돼요!
국세청 세금비서 이용 화면인데요! 왼쪽에 나와있는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오른쪽에 나의 매출과 관련된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된답니다!
오른쪽 매출 관련 정보를 입력을 다 하신 후 '아니요, 예' 버튼을 눌러서 세금비서 다음 단계로 차근 차근 넘어가시면 돼요!
이 포스팅으로 부가세 신고를 쉽고 간단하게 하시는 데 도움이 정말 많이 됐으면 좋겠고요! 잘 모르시는 부분들이 생긴다면 국세청 콜센터 126번으로 전화하셔서 좀 더 정확하고 자세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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